Jekyll on OS X 10.11

이전에는 잘 돌아가던 로컬 지킬이 엘 캐피탠으로 넘어오면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지킬 문제해결 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시스템 무결성 보호 (System Integrity Protection) 기능의 도입으로 인해, 쓰기 권한이 있었던 몇몇 디렉토리들이 이제부터는 시스템 디렉토리로 인식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Gem 이 설치되는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과 Homebrew 를 설치해서 Ruby를 관리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미 Homebrew는 설치되어 있었기에 두번째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왜인지 Gem을 추가하거나 삭제할때 sudo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지는 않았습니다.

sudo gem install -n /usr/local/bin jekyll

위의 명령어를 사용해서 지킬을 설치하고 jekyll serve 명령어를 쓰기 위해 걸리는 Gem 들을 일일이 다시 설치한 후에야 로컬에서 지킬을 돌려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pygments 는 sudo gem install -n /usr/local/bin pygments 로 하니 설치되지 않아 구글링해서 sudo gem install -n /usr/local/bin pygments.rb 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Homebrew 로 하면 간단하다던데, Homebrew 사용법을 공부해야 하는 걸까요? 어쪘든 지금은 지킬을 로컬에서 미리 돌려볼 수 있게 되었으니 다행입니다.


이 글은 2016-01-22에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