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 Writer Pro를 써보다

iA Writer ProByword와 쌍벽을 이루는 마크다운 편집기 앱이다. Byword와 비교하면 설정에서 개인화를 할 수 있는 부분이나 Wordpress 등으로 출판하는 기능은 없지만, 영문으로 사용하는 경우 Syntax Control이라는 기능을 포함하여 Note, Write, Edit, Read의 영역으로 나누어 글을 쓰고 편집하고 읽는 부분까지 접근하는 특징 − Workflow라고 칭한다 − 이 있다. iA Writer Pro가 마크다운 편집기의 역할을 하는 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다.

아쉬운 부분

각주를 기본 단축키로 지원하지는 않지만 Keyboard Maestro1를 사용해서 각주를 삽입해 보니 미리보기에서도 잘 보인다. 각주 넣기까지 단축키로 지원하는 앱이 있던가 싶다.2

지킬에 사용하기 위해 YAML 머리말을 넣는 경우 미리보기 화면에서 머리말을 생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은 지원하지 않는다. 사실 아직 이것을 깔끔하게 지원하는 앱을 거의 보지 못했다.3 iA Writer Pro의 미리보기는 약간 작동이 느리다. 어찌 생각하면 따로 창을 열어서 보는 것보다 가볍게 Read mode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것도 좋겠다. 실시간 미리보기를 계속 봐야 하는 경우에는 Marked 2를 이용하는 편이어서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다.

글꼴을 선택해서 쓰고 싶은 사람은 이 앱을 쓰면 안 된다. Desk.PM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글을 쓰는 경험에 집중하도록 돕는 간결한 글쓰기 앱에서는 사용자가 다른 것에 신경을 쓰지 않도록 복잡한 설정을 아예 막아두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나는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을 스스로 설정하면 그 이후에는 크게 그것을 신경 쓰지 않고 잘 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또 다른 문제인가 보다.

맺으며

마음 같아서는 할인을 하는 지금 사두고 싶을 정도로 상당히 부드럽게 글을 쓸 수 있는 앱이지만 이미 OS X와 iOS 용으로 구매해서 쓰고 있는 Byword와 많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 같다.4 아직 가지고 있는 앱이 없거나 있는데 만족스럽지 않아 다른 마크다운 글쓰기 앱을 구매할 예정인 사람이 있다면 체험판도 있으니 꼭 한 번 써보라고 권하고 싶을 정도로 훌륭한 앱이다.

  1. 내가 올리는 글의 70%에는 Keyboard Maestro가 출현하는 것 같다. 어려운 기능은 쓰지 못하고 있지만 지금 사용하는 정도로도 상당히 유용하다. 나는 맥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Keyboard Maestro를 늘 추천한다.

  2. 혹시 각주넣기를 단축키로 지원하는 마크다운 글쓰기 앱을 아는 분이 계시면 알려주세요. :)

  3. Sublime Text 3에서 지킬 관련 패키지를 설치하고 나서는 상당히 깔끔하게 미리보기 화면을 볼 수 있었고, Marked 2에서 YAML 머리말을 생략해서 실제 글이 출판되면 어떻게 보일지 알려준다.

  4. 사실 이런데도 언제 살 지 모른다는 게 문제다. 나중에 누가 취미를 물으면 글쓰기 앱을 모으는 취미가 있다고 소개해야 하나…


이 글은 2015-02-01에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