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Dropbox public link url to Clipboard - Keyboard Maestro Macro

Dropbox의 Public 폴더 안의 파일의 공유 링크를 쉽게 얻자

Copy Dropbox public link url to Clipboard 라는 긴 이름의 Keyboard Maestro Macro를 만들었다. 매크로 이름에서 바로 오늘 소개할 매크로의 기능을 알 수 있다. Dropbox의 Public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의 공개링크주소를 클립보드에 복사한다. 이번 매크로에는 Automator로 만든 간단한 Workflow가 들어가 있다. Keyboard Maestro 내에서 파일을 선택하는 창을 띄울 수 있는지 몰라서 다른 방법을 찾다 보니 Automator를 사용하게 되었다. Keyboard Maestro에는 Automator workflow를 실행하는 액션이 있어서 Automator로 만든 workflow도 잘 녹아든다.

이 매크로의 장점

  • 어느 앱에서 무슨 일을 하던 중에라도 Public 폴더 내의 파일을 선택하여 공개링크를 얻을 수 있다.
  • Dropbox의 Public 폴더 내의 파일이라면 어떤 파일이든 공개 링크를 얻을 수 있다.
  • Public 폴더 내의 하위 폴더에 들어가 있어도 전혀 문제 없다.

필요사항

  • LaunchBar
  • Keyboard Maestro
  • Mac

군더더기 없이 단순하다. ‘CopyPublicLink’라는 Automator workflow를 실행한 다음 ‘Dropbox public path to url’이라는 Keyboard Maestro Macro를 실행하는 두 단계로 나뉘어 있다.

Copy Public Link

Automator Workflow는 새로운 Finder 윈도우를 열어 파일을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여기서는 편의를 위해 Finder 창이 열릴 때 Dropbox의 Public 폴더를 기본으로 열도록 설정했다. 그 후엔 LaunchBar를 거쳐 ‘Copy to Clipboard’ 액션으로 해당 파일의 경로를 클립보드에 복사한다.

Dropbox public path to url

Dropbox public path to url 매크로에서는 위에서 얻어낸 파일의 경로를 공개링크 url로 바꾸어 클립보드에 저장한다. 나의 경우 Dropbox의 Public 폴더 내의 파일 경로는 /Users/JF/Dropbox/Public/[파일명].[확장자]이다. 맥에서 기본적인 경로에 Dropbox를 설치한 사람이라면 나와 비슷한 경로를 가질 것이다. 여기서 /Users/[사용자명]/Dropbox/Public/http://dl.dropboxusercontent.com/u/[Dropbox-사용자-코드]/로 바꿔야 한다. 그리고 파일명에 공백이 들어간 경우 %20과 같이 인코딩을 해야 url로 사용할 수 있다.

Dropbox-사용자-코드에 들어갈 코드는 Dropbox의 Public 폴더 내의 아무 파일이나 우클릭해서 ‘공개 링크 복사’를 하면 http://dl.dropboxusercontent.com/u/123456/[파일명].[확장자]와 같이 클립보드에 복사된다. 위의 예에서는 ‘123456’이 본인의 Dropbox code이다.

이제 이 매크로를 액션 순서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Users/[사용자명]/Dropbox/Public/을 지운다.
  2. 남은 [Public-folder-안의-하위폴더]/[파일명].[확장자]를 URL을 위해 퍼센트 인코딩한다.
  3. 클립보드에 앞에 http://dl.dropboxusercontent.com/u/[Dropbox-사용자-코드]/를 추가하여 클립보드에 복사한다.
  4. 확인을 위해 클립보드에 복사된 내용을 잠시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클립보드에 복사되는 url 주소는 http://dl.dropboxusercontent.com/u/[Dropbox-사용자-코드]/[Public-folder-안의-하위폴더]/[파일명].[확장자]이다. 물론 Public 폴더 안에 또다른 하위 폴더에 들어가 있는 파일이 아니라면 http://dl.dropboxusercontent.com/u/[Dropbox-사용자-코드]/[파일명].[확장자]의 형태로 클립보드에 복사된다.

매크로 사용법

스크립트를 알면 훨씬 간단하게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겠다 싶었는데, Keyboard Maestro Macro 공유하는 방법을 검색하다가 Matt Gemmell의 블로그에서 정말 간단한 매크로를 발견했습니다. 파인더에서 파일 선택해서 매크로 실행하면 선택한 파일을 Dropbox의 Public 폴더로 이동하고, 공개링크주소는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역시 무식하면 저처럼 손발이 고생합니다.

다만 위의 매크로를 사용해보니 최종 클립보드에 복사된 url이 인코딩이 되지 않았습니다. 위에 링크한 매크로를 사용하시는 경우 퍼센트 인코딩 클립보드 필터 액션을 추가하여 사용하세요. 이 매크로는 Finder를 열어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Trigger 하셔야 작동합니다.

제가 만든 매크로에 따로 단축키는 설정하지 않은 상태이니 원하는 단축키를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 T” 단축키를 사용하여 Trigger by name 패널에 “cdp”라고 입력해서 매크로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 나온 Keyboard Maestro 매크로와 워크플로우는 아래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Keyboard Maestro 매크로와 워크플로우 다운로드 링크

  • Copy Dropbox public link url to Clipboard: Keyboard Maestro Macro file(.kmmacros) » 다운로드
  • Copy Public Link: Automator workflow file(.workflow) » 다운로드
  • Dropbox public path to url: Keyboard Maestro Macro file(.kmmacros) » 다운로드

이 글은 2014-10-20에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