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이름으로 Keyboard Maestro Macro를 실행하는 방법

Keyboard Maestro는 키보드를 사랑하는 제게는 축복과도 같은 어플입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다양한 상황에서 트랙패드 혹은 마우스를 이용해서 하는 것보다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애용하시는 분은 제가 하는 말의 의미를 아시겠지요. 하지만 많은 매크로에 일일히 단축키를 적용하기도 힘들고, 그 많은 단축키를 외우는 것도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Keyboard Maestro Macro를 만들 때 적당한 이름을 설정하고 나중에 사용할 때에는 매크로 이름으로 검색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LaunchBar에서 Keyboard Maestro Macro를 실행하자

LaunchBar와 Keyboard Maestro는 제가 맥 앞에 있을 때면 언제나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어플입니다. LaunchBar는 키보드 런처 앱의 원조입니다.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쌓인 노하우는 부드러운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집니다. LaunchBar의 개발사인 Objective Development에서는 LaunchBar 6 액션을 공유할 수 있는 포럼1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 소개하려는 LaunchBar 액션도 이 포럼에서 찾았습니다.

지금 설명할 Keyboard Maestro Macro를 검색하고 실행하는 LaunchBar 액션은 LaunchBar 포럼2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LaunchBar를 실행한 후 KMM이라고 입력하면 이 액션이 선택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Keyboard Maestro에 등록된 모든 매크로가 뜹니다. 물론 이 목록을 화살표로 움직이면서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매크로 이름의 일부만 적으면 실시간으로 매크로의 목록이 추려집니다. 구글의 인스턴트 검색 기능처럼요.

각 매크로를 직접 Launchbar 창에서 간단히 불러올 수 있으면 좋겠지만 Launchbar에서 Keyboard Maestro의 매크로를 인덱싱하는 게 아니라서 그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지금 소개한 액션 말고도 많은 유용한 액션들이 이미 공유되고 있으니 LaunchBar 6를 쓰고 계신 분은 포럼을 둘러보시길 권합니다.

Keyboard Maestro 안에서 해결하자

위에서 설명한 LaunchBar 액션을 사용하지 않고도 편하게 Keyboard Maestro Macro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Keyboard Maestro은 매크로 이름으로 매크로를 검색하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당연히 단축키를 사용해서 이 창을 불러올 수 있고, 전 ⌥+스페이스바 키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LaunchBar가 손에 익고 보기 좋아서 위의 방법을 많이 사용하지만, 이 방법도 상당히 깔끔하고 부드럽습니다. 위의 방법보다 조금 덜 손가락을 움직이고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기도 합니다. 물론 LaunchBar를 사용하지 않고 Keyboard Maestro만 쓰시는 분은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고, LaunchBar와 Keyboard Maestro 모두 쓰시는 분은 둘 중에 더 마음에 드는 방법을 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더 편하게 Keyboard Maestro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이 계시지요? 제게도 팁을 나누어 주세요. 고맙습니다. :)


이 글은 2015-02-20에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