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TaskPaper 사용법

소개

이전에 TaskPaper 3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간략하게 TaskPaper를 소개했습니다. TaskPaper는 플레인 텍스트로 할 일을 관리하는 앱으로 가볍고 유연한 것이 장점입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지금까지 꾸준히 사용하면서 느낀 바를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하고 어떻게 쓰고 있는지 나누려고 합니다.

기본 사용법

TaskPaper의 기본 요소는 프로젝트, 할 일, 태그, 노트입니다. 이 모든 항목의 시작점 왼편에 커서를 위치하면 동그라미가 보이는데 그 동그라미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Projects)

TaskPaper는 콜론(:)으로 끝나는 문장을 프로젝트로 인식해서 굵은 글씨로 눈에 띄게 합니다. 프로젝트 아래에 들여쓰기를 해서 할 일이나 노트를 넣을 수 있고, 프로젝트 안에 하위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프로젝트에 태그를 다는 것도 가능합니다.

할 일(Tasks)

하이픈(-)과 띄워쓰기 한 번으로 할 일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할 일 목록은 프로젝트 아래에 들여쓰기를 하면 해당 프로젝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따로 프로젝트에 넣지 않고 할 일 목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할 일 아래에 들여쓰기를 하면 할 일의 하위 할 일(sub-tasks)을 만들 수 있습니다. TaskPaper는 사용자의 취향대로 사용할 수 있는 TaskPaper의 장점이 드러납니다.

할 일 항목의 앞에 있는 하이픈을 클릭하면 @done 태그를 토글할 수 있습니다.

태그(Tags)

프로젝트나 할일의 마지막에 @로 시작하는 태그를 달 수 있습니다. 태그에 괄호를 이용하여 속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Bear 간단 사용기 쓰기 @done(2016-11-07)처럼 완료한 항목에 완료한 날짜를 적어두거나 모임 참석 여부 회신 받기 @wating(선우)처럼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이 누구에게(혹은 어디서) 멈춰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TaskPaper 앱의 환경설정에서 @done 태그를 달 때 완료 날짜를 병기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트(Notes)

하이픈으로 시작하거나 콜론으로 끝나지 않는 글은 노트로 인식합니다. 저는 프로젝트나 할 일 아래에 들여쓰기 해서 관련 정보 등을 노트로 적습니다.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TaskPaper 사용법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튜토리얼 동영상도 올리고 있으니 영상으로 보는 것이 편하신 분은 여기로 가보세요.

실제 사용 예

저는 Dropbox에 하나의 TaskPaper 파일을 만들고 그 안에 여러 프로젝트들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하나의 TaskPaper 파일에 하나의 프로젝트를 넣거나 혹은 비슷한 종류의 프로젝트를 묶은 TaskPaper 파일을 여러 개 쓸 수 있습니다.

할 일은 실행해야 하는 일을 넣는 것이고, 노트는 필요한 정보를 적는 것이니 따로 제가 쓰는 것이 다를 것은 없습니다. 제가 프로젝트와 태그를 어떻게 구성해서 쓰고 있는지 적겠습니다.

프로젝트 구성

  • Inbox: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젝트입니다. 모든 할 일들은 처음에 이곳에 몰아 넣습니다. 그리고 입력할 할 일이 더 이상 생각나지 않을 때, 이 곳에 있는 할 일들을 각 상황에 맞는 프로젝트 아래로 옮깁니다.
  • 집: 집에서 해야 하는 할 일이나 프로젝트를 이 아래에 넣습니다.
  • 직장: 집에서 해야 하는 할 일이나 프로젝트를 이 아래에 넣습니다.
  • 온라인: 맥, PC, 아이폰/패드를 불문하고 온라인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이 아래에 넣습니다.
  • 외출: 외출을 했을 때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은 이 아래에 넣습니다. 주로 마트 장보기가 하위 프로젝트로, 사야 하는 것들이 할 일로 들어갑니다.
  • 여유: 여유 시간이 나면 할 만한 것들을 이 아래에 넣습니다.

기본적인 프로젝트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GTD 시스템에서 컨텍스트(Context)로 상황에 맞게 할 일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프로젝트로 나누었습니다. @context(집)처럼 태그로 만들어서 볼 수도 있겠지만, 프로젝트나 할 일을 입력할 때 일일히 태그를 입력해야 하는 것이 불편했고, iOS에서 볼 때 태그를 검색하면 이미 완료한 항목도 나오는 것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위의 기본적인 프로젝트 외에도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계속해서 리마인드 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으면 그것은 기본 프로젝트의 하위 프로젝트로 넣지 않고 따로 빼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연하게 쓸 수 있는 것이 TaskPaper의 특장점이니까요.

태그 구성

  • @Today 말그대로 오늘 해야 하는 일
  • @Due(yyyy-MM-dd) 마감 시간이 있는 경우
  • @Start(yyyy-MM-dd) 해당 프로젝트/할 일을 시작한 날짜
  • @Done(yyyy-MM-dd) 완료일자
  • @Wating 대기중, 어떤 사람/업체로부터 다음 행동을 하기 전에 기다릴 때 씁니다. 온라인 쇼핑을 한 경우엔 @wating(지마켓) 처럼 어디서 샀는지를 적기도 해요.
  • @Wife 아내와 상의해야 하는 일이나 프로젝트
  • @Call 전화해야 하는 경우 연락처와 함께 태그
  • @Remind(yyyy-MM-dd), @event(yyyy-MM-dd): 리마인더나 일정에 들어가기 원하는 할 일에 넣는 태그입니다. 아래에 활용 팁에서 이 태그가 달린 항목을 각각 기본 미리알림 앱과 일정 앱에 넣어주는 스크립트를 소개하겠습니다.

활용 팁

TaskPaper extensions wiki에 가면 능력자들이 만들어 둔 다양한 테마와 스크립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는 제가 직접 써본 것들만 소개하겠습니다.

기본 미리 알림 앱(Reminders.app)과 연계하기

여기에 있는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askPaper → 미리 알림

  1. TaskPaper에서 항목을 선택하기
  2. 커맨드 팔레트(command pallete) 열기: ⌘⇧P 단축키
  3. Export to Reminders 커맨드 실행하기: etr
  4. 원하는 미리 알림 리스트 선택하기. 끝.

미리 알림 → TaskPaper

  1. 커맨드 팔레트(command pallete) 열기: ⌘⇧P 단축키
  2. Import Reminders 커맨드 실행하기: ir
  3. 가져올 항목 선택하기. 끝.

날짜 입력하기 팁

여기에 있는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커맨드 팔레트(command pallete) 열기: ⌘⇧P 단축키
  2. Insert Date 커맨드 실행하기: id
  3. 날짜 선택하기: 화살표 키로 이동해서 선택할 수 있고, 자연어 입력(영어)도 가능합니다.

Alfred workflow for TaskPaper

내려받기

제가 지금 가장 많이 쓰는 Alfred workflow입니다. TaskPaper 파일을 한 번 선택하면 그 이후 파일을 TaskPaper에서 열기, 새로운 할 일을 입력하기, 입력된 항목 검색/선택하기, 프로젝트 검색/선택하기, 저장된 검색까지 사용할 수 있어서 정말 부족함이 없을 정도입니다.

  • d:choosedoc TaskPaper 파일 선택
  • do + ↩ 선택된 TaskPaper 파일 열기
  • **do ** 새로운 할 일 입력하기
  • domail 애플 메일 앱에서 선택한 메일로 할일 만들기
  • dos 항목 검색해서 선택
  • dop 프로젝트 검색해서 선택
  • doss TaskPaper에 저장된 검색(saved search) 실행

LaunchBar로 할일 입력하기

내려받기

LaunchBar 액션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실행하면 할 일 입력 창이 나오고 할 일을 입력한 후 TaskPaper 파일 안에 있는 프로젝트 목록이 나와 원하는 프로젝트로 바로 넣을 수 있습니다.

DEVONthink Pro 의 항목을 TaskPaper에 링크하기

내려받기

DEVONthink Pro에서 한 개 이상의 항목을 선택하고 첫 번째 댓글에 있는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TaskPaper의 Inbox 프로젝트에 @devonthink 태그를 포함한 링크를 만듭니다.

선택한 텍스트를 TaskPaper로 보내기

내려받기

선택한 텍스트를 TaskPaper의 Inbox 프로젝트로 보냅니다. Automator로 이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도 설정할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선택한 텍스트를 TaskPaper로 보내기 via PopClip

내려받기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유용한 PopCilp의 확장기능입니다. 텍스트를 선택하고 Tv를 눌러주면 선택한 텍스트가 TaskPaper의 Inbox 프로젝트에 할 일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기본 리마인더 기능을 이용하기

내려받기

저는 포럼에 있는 nvremind.rb 파일을 /usr/local/bin/ 에 넣어두고 Hazel로 TaskPaper 파일 사이즈에 변화가 생기면 rb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했습니다. @remind@event 태그를 발견하면 각각 미리 알림과 캘린더 앱에 해당 할 일을 등록하고 @reminded@event_created 태그로 바꿔줍니다. TaskPaper 3.6 버전에서는 기본 리마인더 앱과 연동이 가능하니 꼭 이렇게 복잡하게 하지 않아도 되지만, 저는 이게 이제 익숙해서 그냥 이 스크립트를 쓰고 있습니다.

테마 적용하기

다양한 테마는 여기에 있습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서 Window > StyleSheet > Open StyleSheet Folder 를 눌러 폴더가 열리면 원하는 .less 파일을 그 안에 넣습니다. 파일을 넣고 나면 Window > StyleSheet 메뉴에서 방금 넣은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Matt Gemmell이 만든 Omnifocus 스타일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OS에서 Editorial로 TaskPaper 사용하기

Editorial로 iPad에 GTD 적용하기에 좋은 워크플로우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2014년에 작성된 글이지만 Editorial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TaskPaper 세팅을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맺음말

쏟아지는 일들을 멋지게 처리하기 위해 많은 할 일 관리 앱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 TaskPaper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TaskPaper에 관심이 있는 분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적어둔 것은 TaskPaper를 얼마나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기에 부족합니다. 더 멋지게 사용하는 분들도 많을텐데, 제게 활용 팁을 주실 분은 언제든지 트위터메일로 연락주세요. :)


이 글은 2016-11-11에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