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o가 Freemium으로 바뀝니다

워드프레스와 미디엄(Medium), 블로거(Blogger)를 지원하는 블로깅 앱인 Blogo가 Freemium 모델으로 바뀝니다. 앱을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Pro 구독 플랜을 만들어서 추가 기능은 유료로 구독하는 사용자만 쓸 수 있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Pro 플랜의 차이점

Pro 플랜 구독자만 쓸 수 있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수의 블로그 관리
  • Evernote 통합
  • 댓글 관리
  • 커스텀 필드
  • Social mirrors

물론 위의 기능들 이외에도 앱이 더 개발되면서 추가되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Pro 구독 플랜 가격은 $9.90/월 혹은 $69.90/년으로 책정되어 있고, 조정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왜 Freemium으로 전환하는가?

Piracy 때문이라고 합니다. 토렌트 사이트를 통해 6만건이 넘는 불법 다운로드가 있었고, 구글에 요청해서 최근 18개월동안 2천개 이상의 토렌트 링크를 내렸다고 합니다. 개발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링크를 찾고 내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말이 되지 않기에 Freemium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언제 Freemium으로 전환되나?

Blogo iOS를 정식으로 출시하는 때에 Freemium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합니다. Blogo iOS는 다음 달 내로 정식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Blogo iOS 베타테스트는 이곳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들에게 주는 혜택은?

Blogo for Mac은 유료앱입니다. Freemium으로 전환하면 기존의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보상을 할지 궁금하실텐데, 기존 사용자들에게는 Blogo for Mac과 iOS 버전 모두 3년 동안 Pro 플랜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랍니다.1

Blogo for Mac 업데이트 소식

Blogo for Mac도 새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에디터 안에서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게 됩니다.2 그리고 드디어, 마크다운을 포함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전에 쓴 대로 Blogo를 맥에서 먼저 사용하다가 마크다운을 지원하지 않아서 현재는 거의 쓰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도 아직 마음에 쏙 드는 블로깅 앱이 없어서 Blogo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Blogo iOS 베타테스트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마크다운을 지원하는 Blogo를 쓸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1. 현재 Blogo for Mac의 가격이 $29.99 인데, $69.99/년으로 예정인 프로 플랜을 3년 동안 무료로 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2. 지금은 이미지를 넣고 나서 에디터 화면에서 이미지를 바로 확인할 수 없고 또 하나의 창을 열어야 이미지가 어떻게 보일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은 2016-03-17에 작성되었습니다.